소식 및 알림

제목
[아이티비즈] 과기정통부, 데이터거래사 양성…교육대상자 찾는다
등록일
2023-10-16 09:53:00
조회수
57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데이터 시장에서 유통·거래 중개 역할을 수행할 데이터거래사를 양성하고자 교육대상자를 모집한다.

데이터거래사는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따라 데이터 거래에 관한 상담·자문·지도업무, 중개 및 알선, 거래의 수요탐색 및 발굴,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관리, 거래 시장의 조사 및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데이터거래사가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거래에 관한 전문지식이 있는 자가 데이터거래사 등록교육 40시간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등록 승인을 받아야 한다.

’23년 하반기에 실시하는 데이터거래사 등록교육은 3기와 4기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초 '제1차(‘23∼’25) 데이터 산업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민간 중심의 유통·거래 역량 강화와 중개자 역할 강화를 위해 ‘25년까지 데이터거래사 1천 명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공급자와 수요자가 정확한 정보에 기반하여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거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데이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데이터거래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 [아이티비즈] 과기정통부, 데이터거래사 양성…교육대상자 찾는다

목록